전 특감반 수사관 “우윤근 대사 비위 보고했다 쫓겨나”…청와대 “사실 아냐” 반박

지난 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특별감찰반 개선 방안에 대해 브리핑 중인 김의겸 대변인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특감반)에서 근무했다가 ‘비위 의혹’으로 검찰로 복귀해 감찰조사를 받고 있는 김 모 수사관이 친여 고위 인사에 대한 비위 첩보를 보고했다가 청와대로부터 쫓겨났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즉각 반박했다.


15일 SBS와 조선일보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지난해 9월 주러시아 대사로 내정된 우윤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당시 국회 사무처 사무총장, 현 주러시아 대사)이 채용 청탁을 받고 금품을 수수했다는 내용의 감찰 보고서 작성해 상부에 보고한 사실을 밝혔다.


김 수사관이 작성했다는 감찰보고서에는 우 대사가 2009년 한 건설업자로부터 취업 청탁과 함께 1000만원을 받았다가 2016년 돌려줬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임종석 비서실장에 까지 보고했지만, 우 대사는 주러 대사에 임명됐고 현재까지 아무런 조치를 받지 않았다고 김 수사관은 주장했다.


그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이인걸 특감반장은 ‘보안을 잘 유지하라’고만 했을 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이라는 직무를 고의로 유기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자신이 특감반에서 쫓겨난 것은 최근 불거진 골프 접대 등 비위 의혹이 아니라 여권 인사에 대한 감찰 보고서를 작성해 미운털이 박혔기 때문이라는 것이 김 수사관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즉각 반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지난해 8월 김 수사관이 공직 후보에 오른 인물(우 대사)에 대한 첩보를 올린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보고를 받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국회 사무총장(우 대사)이 특별감찰반의 감찰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감찰을 진행하지 않았다”며 “다만 당시 인사 대상으로 거론되던 우 대사 인사검증에 참고하도록 첩보 내용을 민정수석에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사안이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보고됐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이 사건은 민정수석실 자체적으로 종결한 것으로 임종석 실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임 실장 역시 비위 첩보에 대해보고 받은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본인(김 수사관)이 비위가 있는 것을 감추고 오히려 사건을 부풀리고 왜곡하며, 다른 사람의 명예를 가볍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비위 의혹의 당사자인 우 대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수사관이 주장한 비위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우 대사는 해당 의혹이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고, 이미 검찰에서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이 끝난 일이라고 전했다. 그는 “김씨가 이 사건을 왜 정치적으로 이용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우 대사는 조만간 자세한 해명을 담은 입장문을 낼 방침임을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