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개최한 바른미래당의 거대양당 야합 규탄대회에서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7일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즉각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기득권 양당 야합 규탄대회 모두발언에서 “당의 건전한 미래를 논의해야 할 시간에 이런 일로 모이게 된 것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입을 열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 기득권이 그렇게도 좋은가”라고 물으며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서, 국회의원으로서, 대한민국의 정치발전보다 더 중요하고 더 급한 것이 무엇이 있느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어 “지금 당장 합의만 하면 바로 이룰 수 있는 개혁을 왜 다음으로 미루는가. 기득권 때문이 아닌가”라며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을)하기 싫었는데 좋은 핑계가 나왔기 때문에 다른 핑계대며 숨는 것 아니냐”고 재차 물었다.


그는 “권모술수나 속임수가 잠시 통할지는 몰라도 결국은 정직이 이긴다”며 “행동하는 양심이 되고, 정직의 문으로 나아가 달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래도 양심이 남아있다면, 민주주의에 대한 정직함이 남아있다면, 개혁에 대한 열정이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단식농성 중인 손학규 대표에게 ‘정치개혁을 지지한다. 민주주의를 지지한다’고 말해달라”고 요청하며 “아직 실낱같은 희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오늘이라도 즉시 야합을 멈추고 선거제도 개혁에 답을 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야3당 공동행동을 더욱 견고히 해나가 반드시 정치개혁을 이룰 것”이라 천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