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개최된 철도안전대책 현안점검 회의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한국철도시설공단은 4일 철도공단 본사에서 경영진과 전 간부가 참석한 가운데 ‘철도안전대책 현안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건설현장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상균 이사장과 임직원들은 최근 발생한 오송역 사고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철도 시설관리자로서 공단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운행선 인접공사 시행 시 ▲ 수탁사업에 대한 안전심사 강화 ▲ 한국철도공사와 운행선 인접공사 공동 매뉴얼 제작 ▲ 시공경험을 반영한 입찰기준 개선 ▲ 안전을 고려한 설계기준 개선 ▲ 휴먼에러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 마련 등 강도 높은 안전관리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철도공단은 철도시설보호 및 열차운행의 안전 확보를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오는 28일까지 1090개 철도보호지구의 공사현장에 대한 행위제한 준수여부를 전수 조사하고, 안전관리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공단은 이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보호지구를 더욱 엄격하게 관리할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 이사장은 “금일 마련한 안전대책을 전국의 철도건설현장에 즉각 반영하여 같은 사고가 반복되는 일이 없게끔 할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위해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코레일과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