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뉴질랜드로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현지시간) 공군 1호기 기내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북한 김정은의 연내 서울 답방 여부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모든 국민들이 정말 쌍수로 환영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마치고 다음 순방지인 뉴질랜드로 이동하는 공군 1호기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은의 답방을 두고 국론분열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것(김정은 답방)을 통해서 한반도의 비핵화가 이뤄지고 남북 간 평화가 이뤄진다면 그것이야말로 모든 국민이 바라는 바가 아니겠는가”라며 “거기에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고, 여야가 따로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아마 북한에서 가장 신경을 쓸 부분은 경호와 안전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그 부분들을 우리가 철저하게 보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경호와 안전 보장을 위해 혹시라도 교통 등의 불편이 초래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국민들이 조금 양해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김정은의 서울 답방이 북미 간 비핵화 대화에서도 아주 긍정적 역할을 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점에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인식을 했다”며 “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이 연내 서울을 답방할 경우 김정은에게 그 메시지를 전해 달라는 그런 당부를 저한테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정은의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에 대해선 “일단 김정은의 연내 답방은 그냥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답을 드리겠다”며 “연내 답방할지는 김정은의 결단에 달려 있는 문제인데, 김정은이 연내 답방을 할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했다.


남북 철도연결 착공식에서 남북정상이 만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철도는 우리가 남북 간의 관계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것은 국제적인 제재의 틀 속에서 우리가 할 수밖에 없다”며 “실제로 착공 연결하는 일을 한다면 그것은 국제제재에 저촉될 소지가 있는데,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선 또 다시 미국 또는 유엔 안보리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그런(착공식 만남) 구상은 하지 않고 있는데, 우선은 약속했던 대로 김정은이 서울로 답방하는 것이 더 먼저 이뤄져야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정은의 서울 답방 성사 시 남북이 서로 무엇을 주고받을지를 묻는 질문엔 “북한의 지도자가 제대로 이렇게 서울을 방문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며 “서울 답방이 이뤄진다면 그 자체로서 세계에 보내는 평화적인 메시지, 비핵화에 대한 의지, 또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의지 등 모든 것을 다 담고 있는 것인데, 물론 내용적인 면에서도 조금 더 알찬 내용들이 담길 수 있으면 더 좋겠지만 의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답방이 이뤄진다면 다시 논의할 부분이고 그것(주고받는 것)을 떠나 답방 자체가 이뤄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우리 측에 불만이나 불신에 대한 우려가 좀 있었었던 같은데,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한 속도조절 등을 요청한 사실이 있느냐’는 물음엔 “방금 그 질문의 근거를 잘 모르겠다”며 “한미 간 불협화음이 있다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 도대체 어떤 근거로 그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여러 차례 만나고 통화하면서 이제는 상당한 신뢰가 구축됐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지난 1년 동안 한반도가 북한이 핵과 미사일로 위협하는 그런 일이 없어지고 평화가 실현됐다”며 “평화를 항구적인 평화로 만들어내는 그런 일에 상당한 진전을 지금 우리가 얻고 있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과 저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한미 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 나가는 이런 과정에서 전혀 다른 입장이 없다”며 “그래서 미국과 불협화음 이런 이야기는 제가 생각할 때 그냥 뭐 별로 근거 없는 추측성 이야기가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