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여당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들이 이견이 좁혀지지 않던 470조5000억원 규모의 2019년도 예산안 최종 심사 방식을 두고, 3당 정책위의장과 예산결산특위 간사를 포함한 ‘2+2+2’ 협의체를 통해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밀실예산 심사라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민주당 홍영표·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1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예결위 소소위를 통한 예산안 최종 심사방식에 합의했다. 앞서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는 전일 자정을 3분가량 앞두고서야 지난 정부 예산안에 대한 1차 감액 심사를 마치며 활동을 종료할 수 있었다.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모임 직후 기자들을 만나 “올해도 법정시한(2일) 내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해 국민께 송구하다”면서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는 어제(11월30일) 자정으로 임무를 다했기 때문에 오늘부터는 소소위에서 예산심사 마무리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예년과 비교해 예산소위 활동 기간이 턱없이 짧았다”며 “그럼에도 안상수 예결위원장을 비롯한 각 당 간사와 위원 여러분이 밤을 새워가며 여기까지 끌고 온 것 만해도 대단하다”고 치켜세웠다.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는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제대로 쓰일 수 있게 끝까지 심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2019도 예산안의 본회의 처리 일정에 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한 여야는 추가 협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홍 원내대표는 “2일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3일까지가 시한”이라며 “불가피하게 하루 이틀 늦어질지 모르지만, 더 이상 늦어지지 않게 최선을 다해 집중 논의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