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미국 정부가 5일 (현지시간)부터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타결)체결로 완화됐던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 등 경제?금융 제재를 전면 복원했다.


주요외신 등에 따르면 이날 발효되는 2단계 제재는 운송, 에너지, 금융 등의 분야가 대상이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이란산 원유, 천연가스, 석유화학제품 등을 수입하는 외국 기업들은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된다. 외국 금융기관과 이란 중앙은행간의 금융 거래도 금지된다.


지난 5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2015년 오바마 정부 시절에 타결된 이란 핵 합의에 대해 이란이 핵 프로그램 감축이라는 합의 조건을 어겼다며 일방적으로 합의 파기를 선언했다.


이어 지난 8월 이란과의 자동차, 금, 귀금속 거래를 금지하는 1단계 제재를 부활시켰고, 이번 2단계 조치를 시행하며 이란에 대한 제재를 2015년 핵 합의 이전 수준으로 되돌렸다.


이와 같은 강도 높은 제재는 사실상 ‘본 제재’라고 평가된다. 이란 경제의 원천이나 다름없는 원유, 천연가스, 석유화학 제품 수출을 차단하고 이란의 기간 산업체인 주요 국영회사들과의 외국 거래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이 일본과 인도, 한국을 포함한 8개국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이란산 원유를 계속 수입할 수 있도록 예외를 인정하는 데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미 정부는 이번 제재가 세계 경제에 미칠 파장 등을 고려해 8개국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할 방침이다. 6개월(180일)간 한시적으로 원유를 계속 수입하도록 하며, 해당 국가들이 단계적으로 석유 수입을 줄일 시간을 주는 것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