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KOTRA가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를 위해 5일 부산 벡스코(BEXCO), 7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2018 일본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고용노동부 해외취업지원사업의 일환이다. KOTRA, 한국산업인력공단,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제트로(JETRO) 등 4개 기관이 공동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일본의 112개사가 참여해 700개 청년 일자리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일본 취업 행사로 치러진다.


참여 업체로는 소프트뱅크 테크놀로지(39위), 닛산 자동차(95위)와 같은 2017 포브스 Global 2000 기업도 포함됐다.


아울러 세계 LCD 유리 생산의 20%를 담당하는 일본전기초자, 3대 테마파크로 연간 방문객이 300만명에 달하는 하우스텐보스, 시미토모 전기공업 등 일본 유수 기업이 참여한다.


일본 업체 관계자는 “한국인의 진취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업무 태도는 일본 청년들과 차별화되는 점”이라며 한국 인재를 평했다.


이번 박람회는 ▲기업과 구직자의 1:1 채용면접 ▲일본취업 환경설명회 ▲취업 전문가와 기취업자로 구성된 강사의 취업컨설팅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해외 구인기업이 사전 서류 심사를 통과한 청년 구직자와 국내 박람회장에서 직접 채용 면접을 실시한다.


박람회 2개월 전까지 월드잡플러스에 사전 구인신청한 기업에 대해 구직자는 이력서를 접수하고, 기업은 구직자의 이력서를 서류 심사해 합격자에 한해 예약 면접을 실시한다.


KOTRA 측은 사전 예약면접 시스템을 통해 취업 박람회 참가 기업의 40%가 실제 채용을 할 정도로 높은 채용 성사율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이번 일본취업상담회가 청년 취업난 타개책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규직을 뽑는 우량기업만 선별하는 등 좋은 일자리를 유치하는 데 무엇보다 고심했다”면서 “KOTRA는 구직자의 해외 취업 전주기(역량강화-알선-사후관리)까지 통합 지원해 이러한 좋은 일자리에 나간 우리 청년이 글로벌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