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 한국철강협회에서 열린 EU 철강 세이프가드 민관 대책회의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는 포스코?현대제철 등 업계와 함께 민관합동대표단을 구성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터키 앙카라에서 열린 철강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공청회에 참석했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공청회에서 터키 정부의 세이프가드 조사 중단을 촉구하며 한국산 주요품목 제외와 국별 쿼터를 요청했다.


앞서 지난달 중순 터키 정부는 판재, 봉형강, 강관, 스테인리스, 철도용 레일 등 5개 철강재 품목에 대해 세이프가드를 잠정 조치했다.


최근 3년(2015~2017년) 평균 수입물량을 초과하는 물량에 대해 내년 5월까지 200일간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철강 세이프가드가 ▲급격한 수입 증가 ▲심각한 산업피해 발생 또는 우려 ▲수입 증가와 산업 피해간 인과관계 등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상 발동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제기했다.


또 세이프가드 조치는 터키 내 철강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 및 자동차 산업 등 터키 연관산업에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는 세이프가드 조치가 불가피한 경우, 터키 국내 생산만으로 수요 충족이 어렵거나 터키 국내생산이 불가능한 철강제품들은 조치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했다.


또 글로벌 쿼터보다는 국별 쿼터를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국별 쿼터 방식이 한국산 철강재 수출에 유리하다는 계산에서다.


터키로서도 국별 쿼터가 고품질 철강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정부는 “터키 측의 철강 세이프가드 확정 조치 전까지 한-터키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위원회 등 각종 채널을 모두 활용해 우리 정부와 업계 입장이 전달되도록 민관 합동 대응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에 따르면 2013년 한-터키 FTA를 체결한 이후 한국 철강업계는 판재, 봉형강, 강관, 스테인리스, 철도용 레일 등 5개 철강 품목을 무관세 또는 2.5∼4.2% 관세를 내고 수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