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지난달 19일 평양정상회담 당시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방북한 우리 측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며 면박을 준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30일 “상소리도 이런 상소리가 있을 수 없다”고 격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한민국이 우스워졌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리선권이 지난 9월 남북정상회담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기업 총수들에게 지금 평양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면전에서 면박을 줬다고 하는데, 무례와 천박함이 북한의 본모습이라 하더라도 어떻게 명색이 글로벌 기업 총수들을 반강제적으로 데려갔으면 이런 모멸은 안 당하게 정부가 조치를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이게 막말이다. 저잣거리 시정잡배도 이런 막말을 하지 않는다”면서 “이것이 문재인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실상인지 국민 앞에 똑바로 이야기해 달라. 헌법상 국가도 아닌 국가에게 이렇게 기업 총수들과 우리 국민이 망신을 당해도 괜찮은 것인지 분명히 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비준을 강행한 평양공동선언을 관보 게재를 통해 공포한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은 헌법상 국가도 아닌 마당에 북한과의 합의는 조약에 해당이 안 된다던 청와대가 공포법상으로 헌법 시행령 중 무엇으로 간주하고 해석한 것인지 답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국회 패싱 논란에 대해 평양공동선언은 헌법 사안이 아닌 남북관계특별 사안이라고 둘러대고 있지만 그런 식으로 따지면 법률 어디에도 남북합의서에 대한 공포 규정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국회 동의를 받을 것이냐, 말 것이냐는 두고 이야기가 안 끝났을 뿐만 아니라 판문점선언조차 비준 절차가 마무리 안 됐는데 평양선언을 밀어붙이기식으로 공포했다”고 반발했다.


이어 “대통령이 김정은과 오로지 한라산 구경 갈 생각에 속전속결로 밀어붙이려 했을지 모르겠지만 외교안보적 사안에 독단으로 얼렁뚱땅 처리하고 넘어가려해선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 기간 동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가정보원장과 국방부 장·차관 등을 대동하고 전방부대 시찰을 갔던데 대해선 “대통령 유럽 순방 중에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방부 장·차관, 국정원장, 국가안보실장 차장을 비롯한 많은 군사지휘관을 대동하고 전방 부대 시찰을 갔고, 그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본인 나래이션까지 입혔는데, 청와대 왕실장 정치를 본격화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독단과 전횡에 임종석 실장도 기고만장 하고 있다”며 “어떤 경우든 임 실장 같은 분은 편제표상에서 정치적 행위를 하면 안 될 사람 중의 하나라는 점을 잊지 말고 자중하라”고 경고했다.


전날(29일) 코스피지수가 2000선이 붕괴된 채로 장을 마감한데 대해선 “고용과 투자, 경제성장률 같은 경제지표 뿐 아니라 시장 자체의 위험, 심각성을 갖고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경제계 인사와 원로, 학자·전문가 중심의 비상시국경제회의를 구성하고 대응방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