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인천공항의 입국장 면세점이 내년 5월께 개점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8일 인천공항공사는 내년 5월 문을 여는 것을 목표로 ▲입국장 면세점 위치 선정 ▲사업자 및 판매품목 선정 ▲임대료 책정 ▲임대수익 사회 환원 방안 등의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은 지난 8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도입 검토를 지시했다. 이어 지난 9월 27일 제6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입국장 면세점 도입방안’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서 공사는 올해 연말까지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관련 법령 개정이 완료되는 내년 2월말 사업장 선정을 위한 입찰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4월에 사업자가 선정되면 5월 말부터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공사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한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위치선정 및 간섭사항 검토 연구용역’이 이번주부터 착수한다.


현재 인천공항 1·2터미널에 확보된 입국장 면세점 예정지 3개소를 포함해 공항 내 유흥공간을 대상으로 시간당 이용객수 및 처리용량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거쳐 최종위치와 규모 등을 확정한다.


공사는 세관, 검역, 출입국 관련 정부기관과 공동으로 입국장 면세점의 적정 위치와 규모를 포함해 여객동선 등 제반 간섭사항에 대한 대책을 올해 연말까지 수립한다. 또한 입국장 면세점 운영업체를 중소·중견기업에 한정해 제한경쟁입찰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중소·중견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지원방안도 검토한다.


또한 입국장 면세점에서 판매될 품목은 담배와 검역대상은 제외하고, 여행자의 목적성 구매가 많은 품목으로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산품 비중을 현재 출국장 면세점 수준보다 높인다는 계획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