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3일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과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동시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정의당의 주장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국감대책회의를 통해 “정의당이 고용세습 비리의 국정조사 필요성을 밝히며 강원랜드 채용 비리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 정의당의 입장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3당 요구서에는 각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사항 전반으로 명시 돼 있다”며 “그 기관이 명시돼있지 않은 만큼 정의당 주장대로 강원랜드 사례도 충분히 포함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렇게 됐기 때문에 정의당도 국정조사에 적극 임해주시고 민주당도 야당의 요구에 응답할 것을 촉구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절차와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특위위원 선임과 명단 제출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특위 구성 자체가 되지 않아 임명이 늦어질 위기다. 국회의 태업이자 임무방기”라고 양당의 책임을 물었다.


그는 “김 후보자의 인청특위가 아직 구성되지 못하고 있다”며 “전임 김소영 대법관 임기가 다음달 1일이란 점 감안하면 지금 특위가 구성돼 이번주 중 인사청문회가 실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7일 헌법재판관 본회의 표결도 여야 합의가 늦어지는 바람에 헌재 공백 상태가 한달 정도 발생해 국회비난을 받은 바 있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은 특위위원 명단 제출도 하지 않았다”며 “특위 구성 자체가 되지 않아 임명이 늦어질 위기”라고 거듭 민주당과 한국당의 책임을 물었다.


이어 “대법관 후보자의 인청 절차가 조속히 진행되도록 특위위원 선임과 명단 제출 서두르도록 양당에 다시 촉구한다”며 “특위위원 명단을 제출한 정당은 바른미래당 하나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캠코더 인사, 낙하산 인사와 관련 오는 25일을 ‘낙하산의 날’로 지적해 집중 문제 제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은 앞서 지난 9월 ‘공공기관 친문 백서’를 발행하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