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정부가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와 관련해 종합대책 발표를 앞둔 가운데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 소속 일부 사립유치원들이 한유총의 정책노선에서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한유총을 정책 파트너에서 완전히 배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1일 당?정?청 협의회에서 사립유치원 종합대책을 논의한 데 이어, 22일 사립유치원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유 장관은 오는 25일 사립유치원 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한유총 등 유치원 단체와 공식 대화에는 나서지 않는 모습이다. 기자들이 유치원 원장들과 협의할 뜻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화할 때가 올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이는 지난해 사립유치원 집단 휴업 때와는 크게 다른 모습이다. 교육부는 당시 엄정대응을 예고하고도 하루 만에 한유총과 긴급간담회 자리를 마련하며 달래기에 나섰다.


교육부는 한유총을 정책파트너로 인정함으로써 휴업 철회를 이끌었지만, 이후 한유총이 수차례 휴업 철회 약속을 번복하면서 체면을 구겼다.


올해도 교육부는 엄정대응을 예고했다.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감사를 실시하고, 집단 휴?폐업을 벌일 경우 유치원 폐쇄와 재정지원 불이익 등 법적 권한을 총동원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에 참여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우선감사 등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다.


이에 한유총 비상대책위원회는 ‘처음학교로’에 집단 불참을 예고하며 강경대응으로 맞서고 있지만, 비난 여론이 의식해서인지 지난해처럼 집단행동에 나서지는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들은 불안해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일부 사립유치원들은 한유총의 강경 노선에 반대해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실제로 한유총 소속 충남지역 유치원 116곳은 ‘처음학교로’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다른 지역 임원들도 교육청 관계자를 만나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자문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한유총을 배제하고 두 번째로 큰 사립유치원 단체인 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이하 전사연)와 손잡을 가능성도 점쳐졌다.


오는 25일 발표될 사립유치원 종합대책을 제대로 안착시키려면 일선 유치원들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사연은 한유총의 이익집단 성격에 반발한 유치원 원장들이 별도로 설립한 단체다. 한유총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정부 정책에 협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재무회계규칙 시행에 반발했던 한유총의 집단 휴업에도 동조하지 않았다.


전사연은 지난 15일 사립유치원 공공성?투명성 강화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데다가, 현재 정부 정책에 협조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위성순 전사연 회장은 “전사연은 이번 사태가 불거지기 전부터 회원 유치원에 ‘처음학교로’에 참여하고 국가회계시스템 사용방침을 수용하도록 안내한 상태”라며 “사립유치원 종합대책이 나오는 25일 전후로 입장문을 발표하는 방안을 내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