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지난 1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서울교통공사에 이어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도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288명 중 19명이 임직원의 친인척이었고, 정규직 전환을 약속받은 인천공항공사 협력업체 또한 고용세습 의혹 등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9일 “매일 터지는 채용 ‘비리’에 ‘비위’가 상할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울교통공사에 이어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도 직원들의 친인척이 정규직 전환 특혜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공기관 일자리를 ‘가업으로 승계’하는 기상천외한 채용비리가 공공부문 전반에 잇따라 드러나고 있다”며 “권력을 이용해서 부당하게 채용되는 것은 고용절벽시대에 가장 악질적인 적폐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는 “점입가경”이라며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 직후부터 국가보안법 위반과 폭행 등으로 해고됐던 도시철도공사 해고자 18명과 서울지하철공사 해고자 16명이 전원 복직됐는데, 이들은 박원순 시장 선거 캠프 등에서 선거운동을 도운 사람들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박원순 시장은 ‘아직 밝혀진 것 없다’는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 중인데, 정권이 바뀌어도 하나같이 기득권들이 하는 모습은 똑같은가”라며 “참으로 겁 없는 서울시장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정부의 허술한 정규직 전환 정책과 관리 감독의 부실로 인해 무엇보다도 공정해야 할 공공기관의 인사·채용 시스템이 가내수공업 수준으로 전락한 것이냐”며 “관리 감독을 책임져야 할 박원순 시장이 묵인과 방조를 넘어 적극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박원순 시장은 모든 의혹에 대해 분명히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공공기관 고용세습비리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해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의 울분을 조금이나마 풀어주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