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대통령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유럽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과의 정상회담에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대북제재 완화에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마크롱 대통령은 ‘유엔 제재 결의를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과 입장차를 보인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7일 “문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 속도에 프랑스 대통령이 제동을 건 사실을 주목한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핵과 대북제재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통 인식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최근 속속 공개되고 있는 북한과 미국 간 대화들 속에서 대북제재를 둘러싼 미국의 의지에 북한의 반발이 크다는 점도 부각되고 있는데, 겉으로 보이는 밀월과 다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이어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공동합의를 평가하는 국제사회의 시각도 한국이 미국의 제재기조에 저항하는 것처럼 해석되기도 한다”며 “이런 상황의 공통분모에는 결국 문재인 정부가 ‘뭔가 너무 앞서가고 있다’는 사실이 놓여 있다”고 우려했다.


나아가 “우리(바른미래당)는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공감과 지혜를 얻는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며 “이런 점에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보편적 시각을 다시 한 번 심각하게 참고하고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 대변인은 “평양공동선언도 환영하며 그 이행을 위한 움직임을 활발히 하는 것도 좋지만, 북한 핵에 대한 유엔 및 국제사회 공통의 인식과 대북제재를 추월해서 과속을 하는 것은 부디 자제를 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평화는 실질적이며 지속적인 노력으로 달성되는 것이지 성급한 마음만으로 다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