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추진 예정 도로 및 철도(제공=뉴시스 전진우 기자)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지난 8월 무산된 북측 철도 상황에 대한 남북공동조사가 재추진된다.


다만 방북을 위해선 유엔군사령부(이하 유엔사)로부터 군사분계선 통행계획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번에도 승인을 받지 못하면 사업 추진이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제5차 고위급회담을 열고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12월 초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착공식을 앞두고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1월 초 착수할 방침이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 우리 측 철도를 개성, 신의주까지 시범운행하는 방식으로 철도공동조사를 하려고 했지만, 유엔사가 불허해 무산된 바 있다.


정부는 이번에 유엔사가 특별히 반대하지 않는 한 공동조사가 무난히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내 착공식은 평양공동선언의 합의사항으로, 현지공동조사까지 마무리하려면 시간이 넉넉한 편은 아니다.


이번 공동조사단에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과 한국도로공사 등 국토부 산하기관들도 포함된 것을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조사는 태스크포스(TF) 보다는 남북공동조사단이 해야 할 것”이라며 “(조사에) 필요한 기관이 먼저 갈 수 있고 필요성이 적으면 안 갈 수 있다. 통일부와 협의해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4?27 판문점선언 이후 지난 6월 철도협력분과회담에서 공동점검?조사 등에 합의했다. 이후 지난 7월 감호역, 삼일포역, 금강산청년역 등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과 북측 사천강 교량, 판문역, 손하역, 개성역 등 경의선 연결구간에 대해 공동점검을 실시했다.


철도?도로 연결 공사는 동해선 철도 강릉~제진 104.6㎞ 구간과 경의선 고속도로 문산~개성 11.8㎞ 구간 등 남한 지역에서 우선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강릉~제진 구간은 2조3490억원, 경의선 문산~개성 남측구간도로 5179억원 등 총 2조8669원의 사업비가 들 곳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