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북정상회담’ 트럼프, 美중간선거 後로 미룬 이유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일본 현지 매체인 요미우리 신문은 15일 북한이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 당시 핵 리스트 신고를 거부하고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해제를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보도하면서 또 다시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북정상회담은 미국 11월 중간선거 이전 개최될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달 6일 중간선거 이후로 예고했지만 현재 일정과 장소, 의제 등이 정해지지 않고 있다.


심지어 미국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2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미북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앞으로 두어달 안”이라고 미루는 입장을 보이기 때문에 요미우리의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더욱이 북한은 미국과의 협상 전 우군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북중러 3자 차관급 회담을 여는 등 3각 공조에 시동을 걸고 있고 미국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조선노동당 39호실, 대성은행 등 466건의 대북제재 대상 개인, 기업 및 기관을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하는 등 대북제재 고삐를 더욱 죄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미북 정상회담의 연내 개최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도 나오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은 한미일 회담 소식통을 인용, 비핵화를 두고 미북 간 입장차가 커 2차 미북정상회담이 개최될지 의구심을 표하며 실무자 협의 결과에 따라 향방이 달라질 것으로 진단했다.


해당 매체는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에게 “핵 리스트 일부라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김 위원장은 “신뢰관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목록을 제출하더라도 미국이 신뢰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라고 거절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다시 신고를 요구할 수도 있다지만 그렇게 되면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다.


또한 “비핵화 조치는 미북 간 신뢰 구축이 우선 필요하다”며 “종전 선언을 통해 미북 간 신뢰가 구축되면 비핵화는 미국이 걱정하지 않다고 좋을 만큼 속도를 낼 것”이라고 기존 선(先) 종전선언 이행 입장을 재확인했다.


나아가 김 위원장은 북한의 미군 유해 반환 등 비핵화 조치를 언급하면서 미국이 경제제재 해제 등의 상응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9·19 남북 평양 공동선언에서 밝힌 영변 핵시설 폐기만으로는 종전선언에는 응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 당시 폼페이오 장관은 ▲생화학 무기 포함한 대량파괴무기 계획 제거 ▲보유 핵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이동식 발사대 일부 폐기 또는 국외 반출을 요구하면서 “종전선언 등 북한이 납득할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고 알려진다.


영변 핵시설과 관련해서도 “폐기 전 활동 기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미국 전문가와 국제원자력기구 IAEA 요원 조사를 요구하자 김 위원장은 실무자 협의에서 논의하자고 답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해당 매체는 실무자 협의에 대해 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북한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담당할 것이며 장소는 IAEA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