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최영묵 전 동아일보 편집국 부국장이 건설공제조합 운영위원회를 통해서 차기 이사장으로 오는 11일 추천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최 전 부국장은 기자 경력 외에 건설과 보증 관련 업무를 경험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이유없이 추천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측은 성명서를 통해서 “현 정권의 부당한 인사개입이며 관치금융”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0일 사무금융노조 측은 최 전 부국장의 인사 추천을 두고 “건설회사들이 자주적 경제활동을 위해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지 않고 전액 출자한 순수한 민간법인”이라며 “낙하산 인사를 통한 관치금융은 경영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크게 훼손시킬 것이다. 또한 자본금 6조원, 보증금액 100조원을 넘는 건설 전문 보증기관인 건설공제조합이 부실화될 경우 건설산업 전반에 파급효과가 상당이 크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점에서 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은 관련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이 최우선으로 요구 된다”면서 “문제는 건설공제조합이 설립된 지난 1963년부터 현재까지도 이사장, 전문, 감사에 국토교통부 출신 관료나 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낙하산 인사가 내정돼 내려오고 있다는 점이다. 촛불혁명으로 현 정권이 탄생했지만 여전히 인사적폐는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사장 선임과정은 정권에 의해 낙하산으로 내정되는 것일 뿐, 투명하고 공정한 방식이 전혀 아니다”라며 “업계의 이해를 적극 대변해야 할 이사장의 역할은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이사장 선임이 이대로 진행된다면 건설공제조합의 앞날은 불을 보는 뻔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무금융노조 측은 건설공제조합의 개혁은 인사개입 저지를 통한 관치 청산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운영위원회에서 이사장 후보의 추천절차를 투명하게 하고, 책임있게 후보선정의 기준과 후보등록, 면접일정을 논의하고 결정된 내용 역시도 신속하게 대중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 측은 “‘이사장 추천절차의 투명성과 자질 검증’은 건설공제조합이 이사장 선출을 계기로 정권의 이해가 아닌, 자율적인 순수 민간법인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당연한 요구”라며 “사무금융노조는 이사장 선출방식의 개선과 아울러, 도덕성과 전문성을 지닌 인사가 추천되고, 건설업계의 이해와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인사가 이사장으로 선임될 수 있어야 한다. 기자출신이 건설전문 보증기관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 건설공제조합 낙하산 이사장 내정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