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이낙연 국무총리의 연설문 민간의탁 논란이 국정감사에서 조명됐다.


국회 국정감사 개시일인 10일 정무위원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에 대한 국감에서 이 총리에 대한 연설문 공방이 벌어진 것.


이는 필연적으로 국정운영과 관련성이 있는 이 총리의 연설문 작성 과정에 정부소속이 아닌 민간인이 관여했다는 점에서 일부 야당이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에 비견하면서 확산된 논란에 대한 것이다.


이와 관련 방송작가 출신의 박모씨는 작년 12월부터 전월까지 12차례에 걸쳐 이 총리의 연설문 작성에 참여해 980여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총리실은 “규정에 따른 것으로 문제될 것이 없다”고 일축한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이날 “총리 연설문을 민간인 7명에 맡겼고 자문료가 2500만원이 들어갔다”며 “이런 것은 국정농단 사건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최서원(최순실 개명)이 태블릿PC로 박근혜 대통령 드레스덴 연설문 (관여)했다고 촛불 탄핵했는데 이 총리는 그때그때 연설문을 받고 돈까지 줬느냐”고 따져물었다.


배재정 총리비서실장은 이에 “연설문을 고정적으로 쓸 수 있는 직원이 2명으로 부족해서 외부에 의뢰한 것”이라며 “드레스덴 연설문같은 새로운 정책 발표와 다르게 총리의 연설은 행사에서 발표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김 의원은 이에 굽히지 않고 “국정농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배 실장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의 답변을 거부하면서 “이 건은 특검이나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배 실장은 민병두 정무위원장 권한으로 발언권을 얻어 “(민간의뢰자들)한사람당 월로 치면 100만원 미만 금액인데 원고 하나 쓰기 위해서 5~6번 출근해서 회의하고 원고를 작성한다”고 민간의뢰자들의 노고를 강조했다.


그는 또 “비서실장이 된 이후 가장 어려운 업무 중 하나가 연설문 준비 작업으로 방대하기도 하고 횟수도 많다(는 것)”이라며 “총리 연설문을 보면 알겠지만 높은 수준의 글이 요구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고 반박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의원은 이와 관련해 “(이 총리가) 수없이 많은 테마로 연설해야 하고 그럴 때마다 1~2명의 비서관이 쓰는 데 한계가 있지 않느냐”며 “차라리 공식적으로 전문가 풀을 만들어 자문하는 게 어떠냐”고 거들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