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정부가 잇따른 부동산 규제 정책을 발표하자 치솟던 서울 집값이 다소 잠잠해졌다. 여기에 공급마저 더해진다면 향후에도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9·13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계속해서 치솟던 서울 집값이 다소 안정화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집값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면서 주택 구매 수요가 잠잠해진 것이다.


실제로 강남4구를 중심으로 중형 크기 아파트 호가가 1억~2억원 가량 낮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호가보다 낮은 매물도 등장하고 있으나 거래가 쉽게 성사되지 않고 있다. 향후 여러 지역에서도 낮은 매물들이 나오면 가격은 본격적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송파구 잠실동의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투자자들이 바짝 엎드렸고, 실수요자도 가격 조정을 기대하고 구매에 나서지 않아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며 현장의 상황을 전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 내에서는 향후 서울 집값이 더욱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세금 상향, 대출 규제 등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이 시행되면서 공급마저 더해지면 투기 수요가 가라앉을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박원갑 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9·13대책은 투기 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고강도 대책이라서 다주택 보유 심리를 차단하고 추격 매수세를 잡기에 충분하다”며 “거래량이 줄어들고 급매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가격이 하락 조정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가격 조정 시기를 연말쯤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역시 “보유세를 강화와 공시가격 현실화가 가시화되면 다주택자 보유 주택이 매물로 나오고, 서울과 수도권 신도시 공급계획이 확정되면 서울을 비롯한 조정지역에서도 집값이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들어 서울 집값 상승률이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인 이유가 ‘저금리’ 때문이라는 지적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지난 2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저금리에 따른 유동성 과잉이 가장 큰 문제”라며 “지난 정부에서부터 지속된 저금리가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전혀 변화하지 않은 것이 유동성과잉의 근본적 원인”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주택가격 상승에는 저금리 등 완화적인 금융 여건도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최근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 (주택 가격이) 단기간에 크게 오른 것은 주택수급 불균형이나 개발계획 발표 이후의 주택가격 상승 기대심리 확산 등 여러 요인이 같이 작용한 결과”라고 말해 저금리로 인해 집값이 상승했다는 논란을 일축했다.


이어 “어느 요인이 주택가격 상승의 주된 요인이냐는 논쟁은 현재로써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