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7일 진행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과의 2차 북미협상 여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를 통해 북한의 핵신고를 뒤로 미루고 영변 핵시설 영구폐기의 등가적 상응 조치로 종전선언을 언급한 바 있기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계기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을지 여부도 주목된다.


그동안 북한은 핵목록 신고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발해 왔다. 자신들의 핵물질?핵시설을 비롯해 기존 보유한 핵무기 등을 모두 정리한 핵목록 신고를 하게 될 경우 협상이 진행되기도 전에 패를 모두 까는 것일 뿐 아니라 신고에 따른 사찰?검증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것이라는 게 북한 측 요지다. 이에 대해 미국은 신고-검증-폐기라는 기존 해법에 따라 북한이 핵신고를 할 것을 압박해왔다.


이러한 가운데 강 장관이 핵 신고를 후 순위로 두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 것은 한미 간에 의견 고환 뿐 아니라 일정 수준의 접근을 이룬 뒤 나온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미 간 협상에서 우리 정부가 중재자이자 촉진자 역할을 하고 있는데 한미, 남북 조율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시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강 장관은 WP와의 인터뷰 다음날인 지난 4일 국내 언론과의 브리핑을 통해 “비핵화를 안전하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했던 방식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그런 융통성 있는 생각에서는 우리는 물론이고, 미국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핵신고 후순위 배정을 위해서는 ‘先 핵리스트 신고’를 북한에 요구해온 미국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미국의 핵리스트 신고 및 사찰수용 요구와 북한의 종전선언 및 제재완화 요구 사이에서 타협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워장과의 협상을 통해 비핵화에 대한 타협점을 찾을 경우 2차 북미정상회담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여러 차례 표명한 바 있다.


한편 지난 5일 방북길에 오른 폼페이오 장관은 6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 고노 다로 외무상과의 회담에서 “북한 방문에서 미사일, 생화학 무기, 납북자 문제를 제기하겠다”며 “북한 비핵화 성공을 위해 완전히 조정되고 통일된 시각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