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평균연봉이 1억원을 넘어 신의직장이라고 불리는 한국예탁결제원이 부산 이전 후 직원들 중 3분의 1에게 공짜 오피스텔을 제공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한국경제가 자유한국당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석 의원으로부터 입수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예탁원은 2014년 부산 광안동에 있는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빌딩을 매입해 직원 숙소로 제공하고 있다.


해당 매체는 예탁원이 무려 135억원을 들여 임직원 숙소용 오피스텔 116실을 매입, 직원 320명 중 3분의 1이 이곳에서 월세도 내지 않고 공짜 오피스텔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5일 “증권예탁업무를 독점적으로 취급하면서 수수료를 받는 공공기관이 과연 왜 필요한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예탁원이 연봉 1억원에 정년이 보장되고 공짜 오피스텔까지 제공하는데 “공공기관의 모럴 헤저드(도덕적 해이)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맹비난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정부와 보수야당은 요즘 혁신성장을 부르짖으며 규제를 완화하는데 손발을 맞추고 있지만 혁신성장은 다른 데 있지 않다”며 “바로 이러한 불필요하고 고임금을 받는 공공부문을 정리하고, 국민서비스, 공공서비스를 위해 필요하고 중임금을 받는 공공부문으로 재편하는 것이야말로 혁신성장의 중요한 핵심이고, 또한 이 과정을 통해서 공공부문의 일자리도 늘어나는 일석이조의 결과가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욱이 공공기관의 경우 정부가 인가한 조건에 맞춰 임직원에게 주택을 제공하도록 되어있는 혁신도시법도 위반했다는 목소리도 있다.


예탁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승인받은 임직원 숙소 상한선은 3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법을 어기면서까지 직원들 복지를 챙겼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박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한국예탁결제원을 포함 국민에게 기속돼야 할 공공기관의 수익을 조직원을 위해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더 없는지 철저하게 발본색원하고, 개발시대의 불필요한 고임금 공공부문을 정리해서 필요한 중임금 공공부문으로 재편하는 혁신성장 작업을 신속하게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