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 이후, 부산지역 신규 분양시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앞으로 부산 분양 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대형건설사들의 재개발구역 신규 분양 성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BIG 2' 건설사가 비슷한 시기에 분양에 나선데다 각 단지의 장점이 극명하게 나뉜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달 24일 견본주택을 열어, 3일간 2만여 명의 방문객이 몰리며 하반기 부산 분양시장 최고 관심단지 중 하나임을 입증한 ‘힐스테이트 연산’은 청약 접수 결과 평균 6.24대 1, 최고 20.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 당해지역에서 마감됐다.


'힐스테이트 연산'은 9.13 부동산 대책 적용을 받지 않는 마지막 단지로 부산지역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시 연제구는 청약조정대상지역에 속해 있으나, 입주가 2021년 11월 말 예정이기 때문에 입주자 당첨 발표일(7일)의 36개월 이후인, 2021년 9월초부터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즉, 입주 및 등기 전에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투자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정당 및 예당 계약을 마치고, 다음달 3일부터 선착순 계약 시작예정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재개발·재건축 단지로는 드물게 전 세대의 약 78%에 달하는 1,293세대에 4-Bay 판상형 설계를 도입하였다. 실내는 거실과 주방이 이어지는 오픈형 주방설계로 개방감을 높였다.(일부세대 제외)


전용 59㎡, 74㎡, 84㎡A와 84㎡B의 경우, 채광과 환기를 고려한 4-Bay 맞통풍 구조를 도입하고, 주부 동선을 배려한 'ㄷ'자 주방과 주방과 연계된 유틸리티 공간을 배치하여 공간활용을 극대화했다.


한편 추석 연휴 직전인 21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들어간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도 지역내에서 관심을 갖는 단지이다.


단지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부산의 전통적 주거중심지'라는 점이 꼽힌다.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가 들어서는 온천2구역은 동래역, 미남역 등 지하철이 인접해 있고 중앙대로, 충렬대로가 가까운 교통의 요지로 온천초, 동래중 등이 단지 인근에 있다. 또 부산 최초로 분양 전 단지 안에 국공립 어린이집 3개소를 유치했다.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어린이대공원 등 다양한 생활기반 시설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또한 메머드급 대단지라는 점도 장점이다.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는 지하 4층~지상 35층, 32개동, 총 3,853세대로 구성된 대형 아파트 단지로 일반분양만 2,485세대에 달한다. 전용면적 59~114㎡ 다양한 구성을 자랑한다. 단지는 부산 원도심에서 공급된 단지 중 역대 최대 규모로, 부산에서 공급된 모든 아파트 중에서는 두 번째로 큰 규모다. 단지 내 수영장, 연회장, 피트니스센터 등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