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중국이 미국의 압박에 한 발 물러서는 듯 했으나 ‘강경 노선’으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향후 미·중 무역 전쟁은 보다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잇따른 압박 조치에 보복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미국 제조업계에 막심한 손해를 입힐 수 있는 원재료, 장비 등 대미 수출을 규제하는 방식을 사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실제로 러우지웨이 전 중국 재정부장은 “보복관세와 함께 '수출 규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환율’ 역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젠징리 공산당 중앙정책연구실 전 부주임은 “중국 정부는 미국의 추가 관세 위협에 대응해 내수를 진작시키기 위해 통화정책 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의 금융구조는 서방국과 다르기 때문에 통화정책을 완화한다고 해서 부채가 급증해 금융시장에 위협을 가하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중국이 ‘강경 노선’을 선택하는 것은 불과 수일만에 입장을 달리한 것이다. 앞서 중국은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에 보복하는 대신 미국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보도된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다수의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이 보복 조치를 중단하고 ‘질적 대응’에 힘쓰고 있다며 사실상 한 발 물러섰다고 입을 모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어떤 조치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관세율을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미·중 무역 전쟁은 보다 격화돼 미국의 11월 중간선거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스티븐 오쿤 통상전문가는 "(선거 이후에도) 대통령이 권한을 갖고 있어 원한다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고 4000억 달러 규모의 관세 조치로 중국을 공격할 수도 있다"면서 "때문에 중간선거 이후 무역이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