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평양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하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방북을 하루 앞둔 17일 “이번 방북에서 남북 국회회담의 원칙적 합의를 반드시 만들겠다”며 남북이슈 선점을 시도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4·27 판문점 선언 1조에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가 공동 행사에 적극 추진한다는 합의정신에 따라 남북 국회 회담이 올해 안에 열리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피력했다.


그는 “남북 국회 회담이 열려야지만 이번 방북길에 같이 가지 않은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과 함께 국회 회담 틀 속에서 남북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실질적 비핵화’ 이행 미흡을 이유로 이번 방북에 참석을 거절했다.


한편, 정 대표는 부동산과 관련, 정부의 공급확대 정책에 대해선 “공급확대의 핵심은 800만채 다주택이 시장에 나와야 한다”며 “10만채, 20만채 공급 확대 정책을 내봐야 기름 붓는 역할밖에 못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800만채를 시장에 내놓기 위한 핵심은 계속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믿음을 깨는 것밖에 없다”며 “집값이 오르는데 시장이 내놓을 리 만무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거품을 제거하는 게 근본”이라며 “거품 제거의 특효약은 우리가 당론으로 채택한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후분양제 등 3종 세트”라고 거듭 분양3법을 주장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