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오는 18일부터 사흘간 북한 평양에서 진행될 예정인 3차 남북정상회담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가 동행하는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4일 “정상끼리 회담하러 가는 자리에 대기업 총수들이 왜 가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 묻겠다. 방북 수행단에 4대 그룹을 포함한 이번 회담은 남북정상회담인가? 경협정상회담인가”라며 이와 같이 쏘아 붙였다.


김 대변인은 “남북 간 장기적인 사업구상에 총수들의 평양 동행은 도움을 줄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국제사회의 제제로 남북한 교류와 경제협력 사업이 막혀 있고, 북한의 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총수들을 대동하고 가서 뭘 어쩌자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설마 대북제재를 위반하고 투자하고 기업 총수를 대동하고 가는 것이냐”며 “일하기도 바쁜 기업에 이것저것 정치적인 행사까지 동원하는 문재인 정부에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과욕’, ‘과속’, ‘과시’를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치는 정치인이, 경제는 기업인이 하면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 비핵화를 앞당기는 일에 더 집중하고 기업은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진력을 다하면 된다”며 “더 이상 정치행사에 기업인을 이용하며 들러리 세우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