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두나무 대표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제주에서 열린 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분리할 수 없다며 이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4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블록체인 컨퍼런스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UDC 2018)’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 중인 두나무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모여 블록체인 관련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태생의 특성상 떨어질 수 없는 관계다. 이 관계의 가치를 개발자들이 입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생태계는 그간 투기, 사기 다단계와 같은 부정적이고 불법적인 영역에 있는 단어들과 소개되는 사례가 많았다”며 “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따로 육성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기술발전 시킬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그만큼 위험과 기회가 있는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업비트와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 ‘카카오스탁’을 직접 개발한 송치형 두나무 의장은 기조연설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글이나 아마존 같이 누구나 알 수 있는 성공한 서비스가 나와야 한다고 봤다.


그는 “빠르면 2~3년 안에 대중적인 블록체인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이 대표는 “논쟁의 영역은 계속되더라도 실제 작업은 코드들로 이뤄진다. 개발자들이 증명하는 코드가 결국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생태계를 키울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