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시스]

[스페셜경제=정의윤 인턴기자]조선·자동차 산업이 부진을 겪으면서 빚을 갚지 못하고 있는 관련 하청업체들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7월말 기준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은 0.58%로 한 달 전보다 0.10%포인트 올랐다. 금감원은 이번 상승이 조선·자동차 산업 불황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조선과 자동차 분야의 1·2차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매출이 급감해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조선업은 장기 불황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고, 이는 자동차산업도 마찬가지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상반기 국산 차의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3.1% 줄었고, 수출도 7.5% 감소했다. 이에 따라 대기업 하청으로 매출을 올리는 1·2차 협력업체들 뿐 아니라 중소 부품기업까지 매출에 타격을 입은 것이다.


이밖에 대기업·가계 대출 연체율도 전반적인 상승세를 나타냈다.


7월 말 대기업대출 연체율은 1.78%에서 1.79%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기업대출 연체율은 0.81%로 전월에 비해 0.08%포인트 올랐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전월대비 0.02%포인트 오른 0.27%였다. 다만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전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한 0.19%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기업대출과 가계대출을 합산해 산출하는 전체 원화대출 연체율도 전월 대비 0.05%포인트 오른 0.56%를 기록했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