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수도권 남부 지역주민들의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과 인천∼강릉 철도 축 완성을 위한 인덕원∼동탄, 여주∼원주, 인천·수원발 KTX 등 신규 철도사업 4건의 설계를 6일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사업은 인덕원역과 분당선 영통역, SRT 동탄역을 연결하여 수도권 서남부 주민들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광교·영통·동탄 등 대규모 택지개발지역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또한, 여주∼원주 철도건설 사업은 월곶∼판교와 원주∼강릉 철도 사이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이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직통으로 열차운행이 가능하여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남부지역 및 강원도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대중교통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 송도역에서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되고,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수서고속철도를 잇는 사업으로 이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과 경기도 수원에서도 경부·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어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4개 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수도권 남부 지역주민들의 고속철도 접근성이 향상되고, 인천과 강릉을 연결하는 철도 축이 완성되어 철도의 공공성이 더욱 강화 될 것”이라며, “이 사업에 총 3조 6762억 원이 투입되어 7만 2천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키워드

#철도공단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