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정부의 8·27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서울 부동산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발 호재가 많고 저평가됐다는 인식에 비강남권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추가 규제 대책에도 불구하고 서울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열기를 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7일 국토교통부는 최근 과열 현상을 보이는 서울과 수도권 9곳을 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 등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서울은 25개구중 무려 15개가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추가 규제에도 불구하고 서울은 강북권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원구·도봉구·강북구 등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실제로 지난 5월 5억2천만원 가량에 거래된 도봉구 창동 신도브래뉴1차(전용 84㎡)의 경우 지난주 6억5천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창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창동역 복합환승센터에 KTX·GTX 등이 들어오는 등 호재가 있어 주변 아파트가 다 오르고 있다”며 “정부 규제가 나와도 매도인들은 최소한 연말까지는 집값이 계속 오른다고 보고 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상계동 은빛2단지(전용 59㎡) 역시 최근 들어 3억4천만원~3억5천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 7월에 비해 2천만원 가량이 훌쩍 뛴 금액이다.


이와 관련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 전체적으로 상승세가 뚜렷하다 보니 호가를 실거래가 대비 2000만~3000만원씩 올리거나 매물을 거두는 집주인이 늘었다”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양천구 목동의 상승세 역시 가팔랐다. 7단지(전용 66㎡)는 최근 12억원에 거래됐으며 심지어 호가는 14억원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한 부동산 관계자는 “목동의 경우 갭투자보다는 실거주 목적으로 사는 사람이 많다”며 “정부의 추가 대책 발표로 인한 영향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목동선 등 도시철도사업을 조기 착공하겠다고 발표한 뒤 목동과 신월동 아파트 가격이 뛰고 있다”며 “매도·매수자 모두 이번 정부 대책에 대해선 물어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을 보류하겠다고 밝히면서 여의도·용산 일대에서는 관망세가 뚜렷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매수자들은 서울시가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내리기는커녕, ‘오락가락’하고 있다며 불만을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촌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북한강성원 전용 59㎡가 10억원 후반~12억원에 3~4건 매물로 나와 있지만 매수 문의가 눈에 띄게 줄었다”며 “박 시장의 개발 계획 발표 보류에 일부 집주인이 동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의도의 한 공인중개사 역시 “개발계획 발표 철회 후 분위기를 물어보는 연락이 많이 온다”며 “다만 급하게 팔겠다고 내놓는 집주인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수의 부동산 전문가들은 가격이 떨어지면 매수하겠다는 대기 수요가 많은 점을 미루어볼 때 당분간 서울 집값이 쉽게 꺾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