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정의윤 인턴기자]한국금융연구원이 내년부터 국내은행의 수익성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과 예대율(대출금을 예수금으로 나눈 비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금융연구원은 설명했다.


2일 금융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국내은행의 당기순익이 작년의 회복세가 이어져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000억원 늘어난 8조4000억원을 기록했다면서도 앞으로 정부의 규제 개편안과 금융업 진입 완화 방침에 따른 비용상승·경쟁 심화로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금융연구원은 국내은행의 가계대출이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정책에 부딪혀 커지지 못할 것으로 봤다.


실제로 정부는 2020년부터 예대율 산정 시 가계대출 가중치를 15%로 올리는 방향으로 자본 규제를 개편할 방침이다. 가계 부실 경감을 위한 방안으로, 은행들은 내년부터 이를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해야 한다.


그러나 금융연구원은 가계대출을 억제하면 되레 부실율은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계대출의 규모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확대돼왔다. 다시 말해 부실율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부실비율 계산식의 분모가 늘어났기 때문이라서 가계대출총량 증가에 족쇄를 채우면 오히려 부실율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금융연구원은 기업대출도 늘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들은 현재 가계대출을 늘리지 못하는 것을 중소기업대출을 늘리면서 상쇄시키고 있는데, 외감 중소기업(자산총액이 100억원을 넘는,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아야 하는 기업)보다는 비외감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을 확대시키고 있어 종국엔 부실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금융연구원은 설명했다. 또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미중무역전쟁 등 외부 악재도 국내 중소기업의 부실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금융연구원은 내다봤다.


이와 관련,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은행들이) 대내외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 무조건 대출을 회수하기보다는 선제적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등 사전적인 리스크 관리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한국금융연구원 홈페이지 갈무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