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공기업인 강원랜드 상임감사위원에 간첩 활동을 했던 황인오 씨가 최종 후보 2인에 포함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4일 “앞에서 적폐청산을 외치면서, 뒤로는 새로운 적폐를 쌓고 있는 행태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고 질타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가 금도를 넘어섰다”며 이와 같이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강원랜드의 상임감사 최종 후보 2인에 남한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의 주범인 황인오 씨가 포함됐다며, 여권에 따르면 황 씨가 임명될 가능성이 크고 청와대의 최종 낙점만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황 씨는 지난 1995년 적화통일을 완수하겠다는 북한 계획에 동조해 1990년 입북했고, 이후 ‘중부 지역에서 당을 조직하라’는 지령을 받아 국내에서 중부지역당 총책으로 활동하다 1992년 체포됐다는 게 <조선일보>의 설명이다.


황 씨는 대법원에서 간첩 및 반국가단체 결성 혐의로 무기징역 선고를 받았지만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8년 8·15 특사 때 형 집행정지로 풀려났고 노무현 정부 때인 2003년 특별사면복권을 받았다고 한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강원랜드 상임감사위원 최종 후보 2인에 간첩활동을 했던 황인오 씨가 포함됐다”며 “(남한 조선노동당)중부지역당은 북한의 지시에 의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지하당이고, 황인오 씨가 그 조직의 총책이었는데, 그가 자신의 활동을 통렬히 반성했다거나 전향했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어 “이 정권의 핵심 실세의 비호가 없고서야 기관과 연관성도 없고, 공기업 운영의 전문성이라고는 눈 씻고 봐도 찾을 수 없는 자가 최종 후보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겠는지 의심스럽다”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나아가 “청와대는 황 씨를 ‘문피아 완결자’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어떤 추천과 심사 과정이 있었는지 해명해야 한다”며 “전대협 출신이 대거 진입한 청와대 내 어떤 인사의 개입이 있었는지도 밝혀져야 할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신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들어 친문 낙하산 인사가 공공기관장에는 절반가량이 45%이고, 상임감사는 82%라는 조사 결과가 있다”며 “이전 정부 때 보다 심각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 양도 문제지만 질도 문제”라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부산대병원 등에는 언론인과 노조위원장, 출판사 사장 등 해당 기관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자들이 임원으로 자리해 있다”고 지적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캠코더 출신자로 거액의 연봉과 업무추진비 등을 사용하는 특권을 보상받고 있는 것”이라며 “공기업 채용비리를 엄단하겠다며 대책까지 발표하면서 버젓이 코드인사, 보은인사, 범법자 인사까지 인사비리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쏘아 붙였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진행 중인 공공기관·공기업의 낙산산 인사를 중단하고 지금까지의 잘못된 인사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