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미래당 채이배 정책위의장 권한대행은 23일 정부의 특활비와 관련 “정부가 끝까지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사용 검증을 거부한다면 바른미래당은 내년 예산 편성 시 부당한 특활비 편성에 반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채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정책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특활비 사용내역을 제출하라고 하지만 정부는 자료제출에 협조를 안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채 권한대행은 “어제 예산결산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특활비 일부를 격려금조로 사용하고 있음을 인정했고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정부 19개 부처의 특활비에 대해 일부부처의 부당한 특활비를 폐지하고 정보 및 수사사건 등 목적에 필요한 경우 엄격한 편성집행내역 확인서로 감사 강화를 약속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그럼에도) 어제 제가 법사위에서 법무부 장관과 감사원장에게 특활비를 받는지 질문했으나, 수령 여부를 확인해주는 게 특활비 목적에 맞지 않다며 답변을 회피하는 상황이었다”며 “사용의 불투명성을 스스로 자인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또한 법무부는 특활비 목적에 맞지 않게 관행적으로 편성해온 의심 사업을 갖고 있다”면서 “정부의 전향적인 자료 제출과 사용 적정성 검증에 임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