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청와대가 이르면 다음주 개각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23일 나왔다. 9월 정기국회가 임박한 만큼 새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의 일정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최근 고용쇼크 등에 따른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하락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청와대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개각의 구체적 내용은 현재까지 확정된 것이 없으나 규모는 서너 곳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이 공석이던 농림축산 식품부 장관에 민주당 이개호 의원을 지명한 것도 개각의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최근 ‘기무사 계엄령 문건’ 등으로 논란을 빚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이름이 곧장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과없이 마무리 된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와 관련한 최고 책임자인 김상곤 교육장관도 언급된다.


이 외에도 청와대와 총리실의 업무 평가에서 저조한 성적표를 안을 것으로 예상되는 법무·환경·여가부 장관들의 교체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다만, 이번 개각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거론한 ‘협치 내각’은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개각 수요는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오찬회동에서 합의한 여·야·정 상설 협의체가 이제 막 가동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시간을 유예하기에 충분한 명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