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최근 일자리 대란 속 경제 투톱 김동연-장하성 불화설을 전면 부인하던 청와대가 사실상 의견차를 인정하는 발언을 해 주목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 관해 “우리가 아무 문제 없다고 하는 것은 의견·생각의 차이가 없다고 하는 것이 아니고 그런 부분까지 충분히 정부 내에서 수용이 가능하다고 봐서 여전히 두 분에게 맡기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김동연-장하성은)우리 정부 정책을 끌고 가는 투톱으로서 목적지에 대한 관점은 같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그걸 실행해나가는 과정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차가 있을 수 있다”고 에둘러 인정했다.


그는 “그런 의견차가 건강한 토론을 통해서 서로 보완될 수 있는 관계에 있다면 그것도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갈등이라는 프레임 속에 갇혀버리면 그분들이 어떠한 이야기를 해도 정책 그 자체보다는 그와 대척점에 있다고 보는 상대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는 관점으로 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갈등이라는 프레임에 갇히지 않기 위해 경제 투톱간 이해관계를 속 시원히 털어놓을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그러면 정책의 응집력이나 힘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폐지 여론이 높아가는 상황에서도 꿋꿋이 고집하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서도 “소득주도성장도 결국은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큰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것인데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말 자체에 매일 이유는 없다”고 한발 물러선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그러면서도 “다만 소득주도성장이 여러가지 측면이 있고, 여러가지 정책이 있는데 만악의 근원을 최저임금이라고 얘기하는 부분은 저희가 선뜻 동의할 수 없다”고 사실상 최저임금 정책실패에 대한 책임을 회피했다. 소득주도성장이 초래한 경제지표 악화에 대해 일부 인정하면서도 핵심 골자인 최저임금 문제에 대해선 ‘주 원인이 아니다’라고 출구를 열어놓는 모양새다.


관계자는 “정책적 효과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고 지금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충분히 보고 있다”며 “조금 더 통계적으로, 분석적으로, 과학적으로 어떤 징후들이 나오는지 걸러내야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