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17일 진에어 노동조합은 국토교통부가 진에어의 항공면허 유지 결정을 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날 진에어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우리 염원대로 국토부가 면허 취소 처분을 처분을 철회했다”며 이번 결과의 가장 큰 원동력은 2번의 집회, 탄원서 작성, 기금 모금 등 직원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 덕분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국토부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모순된 법을 억지로 적용해 직원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을 만들었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갑질 행정처리를 했던 국토부가 진에어의 직원을 비롯해 협력업체 직원, 소액주주, 진에어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피해를 입힌 가장 큰 책임자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제 2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공법을 재정비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등 철저한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노조는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대해서도 “수 천명의 직원들을 실직 위기로 몰아놓고도 아직도 비겁하게 숨어 책임을 피하려 하고 있다”면서 “다시는 진에어 경영에 간섭하지 말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모든 경영 활동에서 물러나야 한다면서 진에어 전 직원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앞서 이날 오전 면허 취소로 달성 가능한 사회적 이익보다 면허 취소로 발생하는 부정적 파급효과가 더 크다는 판단 하에 진에어와 에어인천의 항공면허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