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인턴기자]오는 21일로 예정됐던 인천 광역버스 노선 폐지 사태가 운행 중단 위기에서 벗어났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는 지난 16일 노선 폐지를 예고했던 6개 광역버스 업체가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일 인천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의 여파로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시청 민원실에 폐선 신고서를 제출한 바있다.


이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한 경영난 악화로 재정지원이 없을 경우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의 259대의 버스 운행을 중단을 선언했다.


인천시는 “박남춘 시장이 광역버스업체 대표 6명과 만나 협의를 거쳤고 광역버스 업체들이 지난 9일 선언했던 버스 운행중단 계획을 이날 오후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업체의 요구 사항인 ‘적자분에 대한 재정지원 및 준공영제 적용과 조조 할인 폐지’ 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업체들이 적자 때문에 더 이상 운행을 할 수 없다면 업체로부터 면허를 반납 받아 시 산하기관인 인천교통공사에 버스와 기사를 배치해 직접 운영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에 업체들은 긴급회의를 통해 노선 폐지 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관계자는 “이날 면담은 시가 ‘사업 면허 박탈’이라는 초강수 대응안을 내놓아 당장은 물러섰지만, 요금 인상이나 노선 변경 등의 대책을 시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금세 다시 문제가 불거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