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안에 대해 미 국무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일치된 대북제재를 강조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남북 경제공동체 구상에 미국 측이 고삐를 당긴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축사를 통해 “경의선과 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저는 오늘,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며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대해 미국시각 15일 “북한에 대한 우리의 일치된 대응을 조율하기 위해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미국의소리(VOA)은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가 “미국과 한국은 북한 이슈에 있어 긴밀히 함께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북한과의 철도·도로 연결 사업이 대북 제재를 위반할 소지가 없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한국은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이자 친구”라면서 “우리의 파트너십은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라는 공동의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만 말했다.


또한 VOA가 ‘문 대통령의 남북 철도·도로 연결 구상이 미국 대북 제재를 위반할 가능성이 없느냐’고 미 재무부 관계자에게 서면 질문을 하자 재무부는 “제재를 미리 알리거나 전망되는 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