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핵심 연루자로 지목 돼 특검에 의해 한 차례 소환조사를 받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9일 2차 소환조사에 응해 다시 포토라인에 섰다.


특검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서울 서초구 소재의 특검 사무실로 김 지사를 불렀으며 김 지사는 댓글조작 공모혐의 피의자신분으로 9시 26분께 도착해 “본질을 벗어난 조사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드루킹을 특정해 자문을 요청한 이유에 대해선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건 정치인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드루킹 측에 일본 총영사직을 제안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제안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이날 조사는 1차 소환의 보강조사로 사실상 특검 수사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6일 특검 소환조사에서 14시간30분간 조사를 받고 4시간 30분가량 조서열람·검토를 마치고 7일 새벽 3시50분쯤 귀가 조치됐다. 특검은 첫날 조사도중 ‘하루에 마치긴 어렵다고 판단’, 김 지사에게 이를 제안해 첫 조사를 7일 0시까지만 진행하고 2차 소환 일정을 잡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일각에선 당초 김 지사가 현직 도시자 신분으로 재소환 요구에 대한 부담감이 큰 상황에서 특검이 이같은 제안을 한 것은 특검이 김 지사의 조사내용을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것과 대조할 시간을 벌 목적으로 보기도 했다. 이러한 시각으로 보면 특검은 이날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매우 치밀하고 정교한 질문을 던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날 조사에선 김 지사와 김 씨간 대질신문이 진행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검은 김 지사를 김씨 및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일당과 댓글조작을 공모했다고 보고 업무방해 혐의 피의자로 입건한 상태다. 특검은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김 지사가 6·13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선거 도움’을 요청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김 지사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하고 있다.


김 지사는 경공모 사무실 방문 및 몇 차례 만남을 가진 정황은 인정하면서도 킹크랩 시연 등 댓글조작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선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특검은 이날 조사가 끝나면 그동안 확보해둔 증거 및 진술을 정리해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차후 인사청탁 과정에 관련된 것으로 파악된 송인배·백원우 비서관의 소환조사가 추진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