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6일 전기요금 부담 경감 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7월분 전기요금 고지부터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우선적으로 7?8월 두 달간의 가정용 전기요금에 대해 한시적 누진제 완화와 저소득층·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전기 요금을 확대할 것으로 보여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올여름 폭염으로 인해 각 가정마다 전기요금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전기 요금 부담 경감 방안을 확정해 7월분 전기요금 고지부터 시행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나아가 누진제 폐지 또는 개선을 요구하는 여론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전기 요금과 누진제의 수준을 외국과 비교해 국민들께 충분히 알리고 또 국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서 개선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전 지구적인 이상 기후로 인해 폭염도 해마다 있을 수 있는 상시적인 자연재난으로 생각하고 근본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면서 폭염을 특별재난에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냉방기기 사용을 국민의 건강, 생명과 직결된 기본적인 복지로 보고, 국민이 전기요금 걱정 때문에 냉방기기를 제대로 사용 못하는 일이 없도록 방안을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대규모 정전사태 이른바 블랙아웃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듯 “우리 정부는 사상 최고의 전력 공급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기록적인 장기간의 폭염 속에서도 전력 예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폭염과 함께 전력 사용량의 증가가 더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폭염 기간이 끝날 때까지 전력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