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윤종원 청와대 신임 경제수석은 ‘한국 경제 괜찮느냐’는 질문에 ‘대체로 양호’하다고 답변했다.


윤 수석은 25일 청와대 SNS 라이브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한국 경제 상황을 진단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한국경제가 “긍정적인 지표도 있고, 일부 우려스러운 지표도 있다. 전체적으로 봐서 크게 당장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것들은 없다”면서도 “향후 경기에 대한 불안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민생 쪽을 들여다보면, 구조적인 문제가 지속되다 보니 양극화가 심하단 이야기가 많아졌다”며 “성장의 혜택을 공유하기 위한 부분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보듬는 노력이 앞으로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경제성장률 전망을 3.0%에서 2.9%로 바꾼 것에 대해서 “0.1%로 조정했는데 3%대에서 2%대로 조정하다보니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며 “지금 정부가 내놓는 정책은 당장이 아닌 2∼3분기 후에 효과가 나타나는 정책들”이라며 “효과를 더욱 높이려면 투자 활력을 높이고, 경제의 역동성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정책 기조 가운데 혁신성장이 있는 것”이라며 “생산성을 높이고 미래 먹거리를 만들기 위한 혁신을 더 잘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혁신성장을 여러 차례 강조하며 “민간이 원하는 부분에 투자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할 것이다. 미래 리스크가 커서 민간이 바로 들어가기 힘든 부분은 국가가 같이 리스크를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문 대통령이 의료기기 혁신규제 완화 행보를 소개하면서 “앞으로도 규제를 푸는 과정에서 큰 담론으로 이야기하는 것 보다는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국민들에게 와 닿는 것 중심으로 시리즈로 풀어나가는 노력을 하려 한다”며 국민 여론에 밀착된 규제완화를 예고했다.


윤 수석은 마지막으로 최저임금 인상안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윤 수석은 “자영업자 부분은 구조적 문제와 결부 돼있다. 전체적으로 구조조정을 도우면서도 임대료 문제, 상가임대차, 가맹사업문제 등 법적으로 풀어야 하는 부분도 있다”면서 “같이 고민하고 있고, 조만간 경제팀에서 같이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최저임금과 관련하여 종합적인 후속 대책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