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11차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청와대가 야당 인사를 포함하는 협치 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데 대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4일 “장관 자리 한 두 개 내주면서 협치로 포장하려는 의도라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야당과의 협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신 것 같아 한편으로 다행이지만 현재로선 그 진정성에 의문이 있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줄곧 적극적인 협치를 주장해왔고, 정기적인 영수회담과 당정청 협의도 야당과 할 것을 주문했었다”면서 “진정성 있는 협치는 정책 협치가 먼저고 더 중요한데, 청와대가 먼저 진정성을 보여야 하고 여기엔 말이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협치 제안이 제대로 되려면 야당의 진정성 있는 고언에 귀를 기울이고 잘못된 정책은 과감히 바꿀 수 있어야 한다”며 “공은 여전히 청와대가 쥐고 있는데, 야당을 진정한 국정 파트너라고 생각한다면 협치 내각이라는 형식이 아니라 협치의 내용에 대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신뢰부터 쌓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이 현 정부의 경제정책이나 개헌, 선거제도 개혁 등에 대해 그동안 줄곧 요구한 것들이 있다”며 “이에 대한 청와대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10.9% 오른 8350원으로 결정된데 대해서는 “최저임금위원회 결정에 대해 경영자총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회 등 3개 사용자 단체 모두 이의 제기를 결정했다”며 “최종 결정 기한인 8월 5일까지 시간이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용기 있는 결단을 촉구한다”며 재심의 결정을 호소했다.


김 원내대표는 “과거 23번에 걸친 재심의 요구가 받아들여진 적은 한 차례도 없다고 하는데, 이번엔 다르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절규를 생각하면 이런 전례가 재심의 요구 결정을 기피할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용단체의 추천위원들이 전원 불참한 가운데 최저임금이 결정됐기 때문에 그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재심의 이유가 되고도 남는다”며 “청와대는 착한 정치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기획재정부 장관도 두 자리수 최저임금 인상이 하반기 경제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는 발언말 할 게 아니라 이제 용기 있는 행동과 결단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이 시대의 큰 정치인 한분을 잃었다”며 “우리 정치의 큰 자산이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생각해보면 지난주 5당 원내대표 방미 기간에 심한 심적 고통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 상황에서도 국익을 위해 미국 정책담당자를 향해 열변을 토하신 고인의 열정을 기억한다”며 “이제는 우리 짐이 돼버린 선거제도, 개헌 등 정치개혁 과제는 남은 우리들의 몫이 될 것”이라고 애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