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금융감독원이 중요 기업의 분식회계를 예방하고 금융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회계감리방식을 개선하기로 했다.


23일 금융감독원은 올해 하반기부터 산업별 특성, 시장지표 등을 활용해 회계감리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과 같이 대기업 등 사회적 중요기업의 분식회계 발생시 광범위한 투자자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기존 회계감리는 대기업 등의 제무제표 적정성에 대해 개별업체위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산업별 특성, 경기지표 등 시장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지난해 말 기준 시가총액 및 자산규모를 기준으로 상장사 중 50대 기업을 선정해 하반기부터 ‘밀착 분석’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취약 업종, 유가?환율 등 거시지표의 변동에 민감한 경기민감 업종내 상위 대기업 등으로 분석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밀착 분석’ 방식이란 분석대상 회사별로 담당자를 지정하고 해당 업종별 특성과 개별업체 관련 정보 등을 입체적으로 검토해 회계 취약분야를 분석한 후 소명이 되지 않을 경우 회계감리 착수를 고려하는 방식이다.


특히 ▲해당 업종의 경기상황 ▲업종특성 경기지표 흐름 ▲자산별 비중비교 ▲특이계정 검토 ▲업종별 회계분식 사례 분석 ▲주요 경쟁업체 실적과의 비교 등 업종별 분석을 실시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업체별 담당자들이 최근 실적, 주요 공시자료, 주가 등을 밀착 모니터링해 비경상적인 거래, 이상징후 발생 여부 등을 살펴보는 개별 분석까지 이뤄진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시장지표와 기업 실적의 연계성에 대한 밀착분석 정보를 회계감리에 활용함에 따라 보다 적시성 있고 효과적인 회계감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한 개정 외감법 시행에 맞춰 효과적인 법규 집행을 위한 감리방식 개선으로 기업들의 회계분식 유인이 억제되는 등 사전예방적 감독목적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