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는커녕 조수 노릇도 변변치 못해”

노동신문 캡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싱가포르 오차드 호텔에서 열린 싱가포르 렉처에서 ‘북미 정상이 국제사회 앞에서 한 비핵화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데 대해,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0일 문 대통령을 겨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노동신문은 이날 ‘주제넘은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다’란 제목의 논평을 통해 “화해·평화 분위기를 푼수 없이 휘저으며 관계 개선을 저해하는 온당치 못한 발언들이 때 없이 튀어나와 만사람이 미간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제 처지도 모르고 희떠운 훈시라고 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로 하여금 남조선 당국의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해 재조명하고 그 실체를 해부해볼 필요를 느끼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이어 “남조선당국이 입버릇처럼 외우는 한반도 운전자론이나 주도적 역할론이 얼마나 황당무계한 궤설인가 하는 것은 판문점 선언 이후 그들이 취한 행위만 놓고서도 잘 알 수 있다”며 “남조선 당국은 말로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떠들고 있지만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관계의 근본적 개선을 위한 아무런 실천적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데, 그것으로 하여금 북남 사이에 해결해야 할 중대 문제들이 말꼭지만 떼놓은 채 무기한 표류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주변국들을 찾아다니면 대북제재 압박공세의 지속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구걸하고 북남관계에서 제기되는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도 외세의 결재를 받기 위해 미국이요, 일본이요 하며 동분서주하는 것이 남조선 당국이 제창하는 주도적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남조선이 이쪽에서 아부하면 저쪽이 반발하고, 저쪽이 굴종하면 이쪽이 어깃장을 놓는 악순환 속에서 운전자는커녕 조수 노릇도 변변히 하지 못하다는 것은 역사를 통해 알고도 남을 명백한 이치”라며 노골적으로 폄하했다.


신문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갑자기 재판관이나 된 듯이 조미공동서명의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감히 입을 놀려댄 것”이라며 “조미 쌍방이 싱가포르 공동서명 이행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실에 눈을 감고 주제넘은 예상까지 해가며 늘어놓은 무례무도한 궤설에 누가 귓등이라도 돌려대겠는가”라고 했다.


이어 “허황된 운전자론에 몰입돼 쓸데없이 훈시질을 해대는 것은 조선반도 평화 과정에 풍파를 일으키고 불순세력들에게 어부지리를 주는 불행한 결과만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고하건대 남조선 당국은 이제라도 제정신을 차리고 민심의 요구대로 외세추종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주통일의길, 우리민족끼리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을 겨냥한 원색적 비난에 대해 통일부는 “북한 매체 보도에 대해 일일이 언급하거나 평가하지는 않는다”며 “남북 간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이 차질 없이 이해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애써 말을 아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