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미국 상무부 공청회를 앞두고 국내 자동차 업계가 비상대응 체제에 들어갔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19일(현지시간) 예정된 미 상무부의 자동차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공청회에 참석하기 위해서 정진행 현대차 사장을 비롯해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강성천 통상차관보 민·관·정계 합동팀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2일까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산 자동차에 대해 최대 25% 관세를 부과하는 것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서를 전달받았으며, 이달 19일 공청회를 가진 뒤 미국 중간선거 기간인 11월 이전에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정부 대표로 간 강성천 통상차관보가 이번 공청회에 참석해 한국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피력한다는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과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서 근무하는 미국 현지 근로자가 공청회에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자동차산업협회와 현대차그룹 등은 미국 상무부 의견서를 제출해 한국산 차에 대한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 안 된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지난해 기준으로 수출 자동차는 모두 84만 5000여대로, 이 가운데 현대차는 30만 7000대 기아차 28만 4000대 등 모두 59만 1000대를 차지했다. 이밖에 한국지엠 13만 1112대, 르노삼성은 12만 3023대를 미국으로 수출했다.


만약 미국이 수입차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면 부품업체와 협력사는 물론 지역 지역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미국 수출차량은 ▲현대차 울산공장 ▲기아차 광주공장 ▲한국지엠 부평공장 ▲르노삼성 부산공장 등에서 수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아차 광주공장의 경우 관세가 확정될 경우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전체 생산량 중 37.1%를 미국 시장에 수출하고 있으며, 준중형인 쏘울 경우는 광주공장 생산량의 66.2%가 미국시장에 수출된다.


이와 관련해 한 업계 관계자는 “회사별로도 대응을 하지만 워낙 큰 문제인 만큼 자동차산업협회를 통해 정부와 협력하며 미국을 설득하는 작업을 해나갈 예정”이라며 “만에 하나 관세 부과가 이뤄질 경우 완성차는 물론 자동차 부품업계,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있는 만큼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