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정동영 의원실)


[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민주평화당 정동영 당대표 후보자가 18일 “민주평화당에 ‘손에 잡히는 변화’를 만들겠다”며 공약발표에 나섰다. 그는 답보상태인 당의 낮은 지지율과 인지도를 끌어 올리겠다며 ‘정동영’의 이름값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소수정당의 활로로 평가받는 ▲선거구제 개편(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 개혁 연내 완수)과 지역기반인 호남에서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는 지방분권(제왕적 대통령제 청산과 지역평등 지방분권 완성을 위한 분권형 개헌안 마련) 등을 내세웠다.


정 의원은 특히 호남지역에 쏠려있는 당의 지역기반과 관련해선 “지역에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건 약점이 아닌 강점”이라며 “우리가 잘하면 광주·전남·전북에서 지지를 회복할 것이고, 그걸 바탕으로 평화당에 대한 지지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사실상 평화당의 지지율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 자릿수 초반대를 나타내는 상황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창당 이후 평화당이 맥을 못 추는 것은 당 지지율 때문”이라며 “당의 지지율을 두 자릿수로 끌어올리겠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계획으로 ▲청년 지도자 300명 양성 ▲청년·여성 비례대표 상위 순번 배치 ▲국회의원 비례대표 지방의원 출신 선발제도 도입 ▲정당보조금 5% 청년 정치활동에 지원 ▲각 대학별 민주평화당 대학생위원회 조직 ▲당원 20만 명 연내 확보 ▲정책당원제 신설 ▲공직후보자 당원투표 선출 ▲당 회계 투명한 공개 ▲현장중심 정당 건설을 위한 노동위원회·중소기업위원회·소상공인위원회·비정규직위원회 등 상설위원회 지원 강화 등을 내 걸었다.


정 의원은 “당 지지율을 0.01%라도 끌어올리는 데 도움되는 것은 선(善)이요, 당 지지율을 깎아먹는 것은 선이 아니다”며 “당의 모든 역량을 지지율 상승에 맞추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평화당 이름이 생소한 분들이 많다. 그런데 정동영 이름을 모르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이라며 경쟁력을 피력했다.


이어 “선명한 경제 민주화 노선으로 매진하면 평화당 지지율은 5%, 10%, 15%를 향해 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총선 전망도 밝아질 것”이라고 호언했다.


정 의원은 현 정부의 실책으로 손꼽히는 경제지표 악화와 관련해서는 ‘민생정치’를 강조했다.


그는 ▲민생개혁특별위원회·갑질대책특별위원회 설치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카드 수수료 인하 ▲가맹본사 불공정 행위, 납품단가 후려치기 해결 등을 피력했다.


한편, 평화당은 전일 오는 8월 5일 열릴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및 최고위원 출마 후보자 등록을 마감했다. 사실상 3강체제로 평가되는 정동영·유성엽·최경환 의원을 포함해, 민영삼 전 최고위원, 이윤석 전 의원, 허영 인천시당위원장 등 6인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