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열린 최저시급 관련 긴급이사회에 참석한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정의윤 인턴기자]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17일 내년 최저임금 문제와 관련해 “5인 미만 사업장 소상공인업종 차등화에 구체적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요청했다.


홍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최저임금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간담회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소상공인 업종에 주로 종사하는 20대와 고령자들의 실업율은 5월 기준으로 전년 동월에 비해 20대 12.7%, 60세 이상 12.2% 늘어났다”며 “제대로 된 일자리가 없어 자영업의 무한 생존경쟁으로 내몰린 소상공인들과 소상공인업종에서 학비와 생활비를 벌던 20대, 노령자 등이 터전을 잃고 있는 것”이라고 근심을 표했다.


이어 “근로자들은 최저임금을 통해 최저생계비를 보장받지만 날로 높아만 가는 최저임금 속에 소상공인들은 최소한의 소득도 보장받지 못하는 아이러니를 극복해야 할 것”이라며 5인 미만 사업장 최저임금 차등화를 재차 요구했다.


최 회장은 “이 같은 정당한 요구가 조속한 시일 내로 가시화 되지 않는다면 계획된 대로 오늘의 이사회와 24일의 임시총회를 거쳐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며 “소상공인 노·사 자율 협약 표준 근로계약서를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작성하고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