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시행할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서비스를 공동 개시하는데 이동통신 3사가 합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KT 황창규 회장, SKT 박정호 사장,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등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와 5G 상용화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와 통신사가 5G 상용화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과 일정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필수설비 제도 개선이나 취약계층 요금감면 시행, 로밍요금 인하, 25% 요금할인, 주파수 경매를 비롯해 최근 새로운 요금제 출시까지 통신비 절감 대책에 통신사가 협조해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5G 상용화를 통해 서비스·장비·단말·콘텐츠 등 연관 산업이 모두 함께 발전하고, 다른 분야로 경제적 효과가 파급되면서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간 ‘최초’ 선점 경쟁을 지양하고 우리나라가 최초가 되는 ‘코리아 5G 데이(Korea 5G Day)’를 만들어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번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5G 상용화 시장 선점효과를 관련 업계도 누릴 수 있도록 동반 성장과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요하다”며 5G 시대에는 데이터 소비량 증가로 일반 국민의 통신비 부담 상승 등 이용자 권익이 저해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통신 3사에 당부했다.


유 장관과 통신 3사 CEO는 지난 1월 5일과 2월 27일에도 간담회를 개최해 5G 통신망 조기 구축,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 의지를 다졌다.


통신 3사는 다음 달까지 장비업체 선정을 마치고 9월부터 본격적인 상용망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