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이 최근 공개한 수정 보고서 일부. 한국 인천(21번 항목)과 포항(23)을 북한산 석탄 환적지로 새롭게 지적했다.(출처-VOA).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유엔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인 북한산 석탄이 지난해 10월 2일과 11일 각각 인천과 포항에서 환적 되는 등 한국이 북한산 석탄 세탁 과정에 이용됐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7일 “만일 핵개발과 미사일 실험으로 국제사회를 위협하던 북한을 대한민국이 뒤에서 몰래 도와주고 있었다면 이는 기무사 문건만큼이나 중대한 사항 아닌가”라며 우려감을 나타냈다.


권성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산 석탄이 지난해 10월 인천과 포항을 통해 두 차례 환적 되었음을 유엔 안보리가 공식 확인했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권 대변인은 “이번엔 누가 왜, 어떤 정무적 판단 하에 관련 자료를 청와대에 제출하지 않은 걸까”라며 “설마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 사항을 대통령과 청와대가 보고 받고도 지나쳤을 리는 없지 않은가”라고 비꼬았다.


이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에 대해 정무적 고려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 나머지 문건을 비공개로 한 것을 비꼰 것이다.


권 대변인은 “이참에 전국의 모든 항만과 공항, 그리고 관세청과 수출입 관련 정부기관은 그간의 북한 관련 전체 자료를 청와대에 제출해서 검토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모든 일에 직접 나서는 청와대가 관련 보고를 못 받았다면 관계자 처벌이 필요하고, 보고를 받고도 숨겼다면 국제사회와 국민을 우롱한 죄를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평화를 위해 휴전상태인 북한과 소통하는 것에 반대할 이는 없다”면서도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처로 대한민국이 국제사회 몰래 북한과 내통하는 국가로 치부되질 않길 바란다”곧 덧붙였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북한산 석탄을 실은 북한 선박이 러시아 극동 사할린 남부 홀름스크 항에 도착해 파나마·시에라리온 선적에 석탄을 옮겨 실었다고 한다.


이후 지난해 10월 2일 북한산 석탄을 실은 파나마 선적은 한국 인천에, 시에라리온 선적은 10월 11일 포항으로 입항했다.


시에라리온 선적에 실린 석탄의 가치는 톤당 65달러로, 총 32만5000달러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산 석탄은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으로 인천과 포항이 북한산 석탄 세탁 과정에 이용됐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