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인턴기자]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이 하반기 경제운용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날 김 부총리는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와의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취약계층 근로자 등을 고려하면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면서도 이같이 우려를 표했다.


지난 14일 최저임금위원회는 올해 최저임금인 7530원보다 10.9%가량 인상한 8350원을 내년도 최저임금으로 결정했다. 이로 인해 최저임금 역사상 30년 만에 처음 8000원대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서 김 부총리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 “하반기 경제운용에 부담으로 작용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금년 일부 연령층, 업종 등 고용에 미치는 영향이 현실화하는 조짐이 보이고 사업자 부담 능력을 고려할 때 고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관련해 류장수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은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한도를 3조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을 건의하겠다”고 말했으나, 김 부총리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일자리 안정자금 효과가 일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재정을 통해 시장에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정부 차원에서 영세 자영업자와 영세 중소기업, 사업주에 대해 여러 가지 보완대책에 나설 것을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