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10차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제70주년 제헌절을 맞은 17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각 당을 향해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영수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지난 1년 6개월간의 국회에서의 개헌 논의가 이제는 결단을 통해 결심을 맺어야 한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70년 전인 1948년 우리는 일제의 속박에서 벗어나며 찬란한 5000년의 역사를 이어나갈 민주공화국을 만들었다”며 “전쟁의 참화 속에서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고 독재정권을 몰아내며 민주주의를 발전시켰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헌정사엔 이런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가 켜켜이 스며들어 있고, 1987년엔 대통령 직선제를 담은 현행 헌법을 만들기도 했다”며 “이제 87년 헌법 이후 30년간의 변화상을 담아내고 대한민국이 한 번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뜻을 모아 헌법 개정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미래 대한민국과 우리 후손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이 문제를 대해야 한다”며 “나아가 개헌과 함께 선거제도 역시 개혁해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당리당략이 가깝게는 이득이 될지 모르지만 멀게는 대한민국을 멍들게 한다”며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를 만들게 되면 그 자체로 모든 정당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고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주요한 경로를 만드는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편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두 가지(헌법 개정 및 선거제도 개편) 정치개혁과제의 최적의 시기는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청와대와 국회가 결단하는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이날 오후 당 차원에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현안 간담회를 개최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은 여전히 혈세로 모든 게 가능할 것이라는 세금·재정 만능주의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랏돈으로 만든 일자리는 하책 중의 하책이고 지속성이 떨어진다”며 “전 세계적으로 정부가 일자리를 늘려서 성공한 나라가 없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